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문화연수단은 지난 7.3부터 7월7까지 5일간 일본(시즈오카,도쿄)문화연수를 다녀 왔습니다.
이번 문화연수에는 교수,학생 20명이 참가하였으며 시즈오카복지대학을 방문하여,특강 수강 및 실습실을 견학하였으며 시즈오카 종합복지회관,도쿄에도가와구 종합인생대학과 메다카보육원 등 일본의 대표적 사회복지시설의 현황을 청취하고, 질의응답과 교류로 양국을 비교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등 생생한 현장교육을 체험하였습니다.
.시즈오카복지대학은 사회복지 관련 4개학과 1천여명의 학생이 재학중인 복지특화 대학입니다.
.이 대학 의료복지학과 장창호교수님의 ‘일본의 사회복지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의 특강.
.의료복지학과 실습실에서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생활용품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노인인구가 많은 일본의 특성상 개호(요양보호)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니버셜디자인으로 설계된 시즈오카종합복지회관에는 많은 지역사회 복지단체가 입주해 있습니다.
.복지회관내에는 복지정보센터,회의실,다목적홀,기능회복훈련실과 장애아유치원이 있으며,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 입니다.
.도쿄 에도가와구에서 운영하는 [종합인생대학]은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야마모토씨의 종합인생대학 현황설명후 학생들의 질문공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종합인생대학 재학생들의 출석율은 90%에 달하며,졸업후 만족도도 82%나 된다고 합니다.
.생후2개월-취학전 아동들에게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는게 특징인 메다카보육원(유치원).
.이곳 아동들은 곤충 밥주기,흙더미에서 놀기,수영하기 등 하루종일 자연친화적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버스로 수월(?)하게 오른 해발 약2,200m의 오합목에서 일본 최고 높이의 후지산을 배경으로….
.약500여개의 식당과 샵이 있는 일본 최대규모의 요코하마 차이나타운 입구에서.
.도쿄 아사쿠사의 1,400년 된 센소지(사찰)입구의 전통상점거리는 재미난 볼거리 입니다.
.사시사철 초록이 가득한 도쿄 메이지신궁의 숲속을 산책하며 잠시 힐링타임을……